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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ML (통합 모델링 언어, Unified Modeling Language)
UML(통합 모델링 언어, Unified Modeling Language)은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시각적으로 모델링하기 위한 표준화된 언어입니다.
UML은 다양한 다이어그램을 통해 시스템의 구조, 동작, 상호작용 등을 표현합니다.
1. 구조 다이어그램 (Structural Diagrams)
- 클래스 다이어그램 (Class Diagram)
- 시스템의 클래스, 속성, 메소드 및 클래스 간의 관계(상속, 연관, 집합 등)를 나타냅니다.
- 객체 다이어그램 (Object Diagram)
- 특정 시점에서의 객체 인스턴스와 그들 간의 관계를 보여줍니다.
- 컴포넌트 다이어그램 (Component Diagram)
- 시스템의 구성 요소와 그들 간의 관계를 정의하며, 재사용성과 모듈성을 강조합니다.
- 배치 다이어그램 (Deployment Diagram)
- 시스템의 물리적 배치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를 보여줍니다.
- 패키지 다이어그램 (Package Diagram)
- 시스템의 패키지 및 그들 간의 관계를 나타내어 모듈화를 표현합니다.
2. 행위 다이어그램 (Behavioral Diagrams)
- 유스 케이스 다이어그램 (Use Case Diagram)
- 시스템의 기능과 사용자(액터) 간의 상호작용을 시각적으로 표현합니다.
- 시퀀스 다이어그램 (Sequence Diagram)
- 객체 간의 메시지 교환과 상호작용의 순서를 보여줍니다.
-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Communication Diagram)
- 객체 간의 메시지 흐름을 나타내며, 객체 간의 관계에 중점을 둡니다.
- 상태 다이어그램 (State Diagram)
- 객체의 상태 변화와 상태 전환을 나타내며, 이벤트에 따라 객체가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설명합니다.
- 활동 다이어그램 (Activity Diagram)
- 시스템의 프로세스 흐름과 활동을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모델링합니다.
3. 상호작용 다이어그램 (Interaction Diagrams)
- 타임라인 다이어그램 (Timing Diagram)
- 객체의 상태 변화와 시간에 따른 상호작용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UML 다이어그램들은 시스템을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고 설계하는 데 유용하며, 개발자, 디자이너, 이해관계자 간의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돕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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